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물적유통

by 효디잉 2022. 9. 6.

요즘 제조업의 물류비용이 점점 증가하면서 효율적인 물적유통의 관리가 마케터의 중요한 의사결정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마케팅에서의 물류관리 중요성은 총비용에서 물류비용이 상당히 많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에서 알 수 있다. 크게 거시적 요인과 미시적 요인의 변화에서 그 중요성을 찾아볼 수 있는데, 거시적 요인으로는 자동차의 급증에 의한 도로의 정체와 항만 기반 시설의 부족에 따른 화물적체를 들 수 있다. 미시적 요인으로는 고객 욕구의 다양성에 따른 다품종, 소량, 다빈도 수송체계의 도입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운송효율의 저하와 안전재고량의 증가를 유발해 물류비용 상승의 또 다른 원인이 되고 있다.

물적유통은 "원자재, 재공품, 완제품 및 관련 정보를 발생지점에서 소비지점까지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흐르도록 계획, 실시, 통제하는 과정"을 정의되며, 시장 로지스틱스라고도 불린다. 물적유통은 판매를 위해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상품이 이동되는 과정을 관리하는 보다 협의의 개념인 반면, 로지스틱스는 조달, 생산, 판매 활동에 수반되는 물적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보다 광범위한 개념으로 사용된다. 

핵심은 공급업자로부터 최종사용자에 이르기까지의 부가가치 흐름인 공급 연쇄를 관리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로지스틱스의 주요 과업은 공급 연쇄를 구성하는 공급자, 구매담당자, 마케팅관리자, 경로 구성원 그리고 고객들이 수행하는 활동을 조정하는 것이다. 

물적유통 시스템은 관련된 기능들의 집합으로 구성되는데, 물류 관리자는 주문을 어떻게 처리하고, 생산된 제품을 어떤 지역에 보관하며, 어떤 운송 수단을 이용해야 하며, 제조업자, 중간상, 고객 간의 연계를 위해 어떤 정보시스템이 필요한지에 관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마케터는 공급 연쇄상에서의 물자 흐름에 의해 발생하는 총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효율적 물류 관리시스템의 도입은 물류비용을 현저히 절감시킬 수 있다. 물적유통은 마케팅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는 중요한 영역일 뿐만 아니라 고객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전략적 도구로 사용될 수도 있다. 기업은 효율적인 물적유통의 도입으로 보다 나은 고객서비스나 훨씬 저렴한 상품가격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하지만 비효율적인 물적유통 시스템은 고객이 원하는 시점에 상품을 공급하지 못함으로써 고객을 감소시키는 원인이 될 것이다.

목표 

효율적이면서 시장 지향적인 물적유통 시스템의 개발은 기업에 매우 힘든 도전이다. 물적유통의 목표는 크게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비용의 최소화라는 두 가지 측면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데 이 두 가지를 모두 달성하기는 매우 어렵다. 최고의 고객서비스 제공은 더 많은 재고의 보유, 최선의 운송 수단, 더 많은 창고가 있어야 하는데 이는 모두 유통 비용의 상승을 의미하기도 한다. 반면에 최소의 물적유통비용은 저렴한 운송 수단, 보다 적은 양의 재고, 그리고 소수의 창고 등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보다 낮은 고객서비스를 초래한다. 따라서 마케터는 고객서비스 향상과 물류비 절감 중에서 어느 부분에 더 중점을 둘 것인가를 고려해야 하며, 물류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물류 활동의 수행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최적화하는 시스템적 사고가 필요하다.

1) 고객서비스 목표

하나의 물적유통 목표로서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향상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은 고객이 원하는 물류 서비스 수준을 파악하여 경쟁사보다 더 나은 물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기업이 고려해야 할 주요한 고객서비스 요소들로는 재고이용가능성, 서비스 제공 능력, 서비스의 질을 들 수 있다.

재고이용가능성은 기업이 충분한 재고를 보유하여 고객이 주문할 때 즉시 공급이 가능한지를 말한다. 재고이용가능성이 높을수록 고객서비스는 향상되며 높은 고객 만족을 얻을 수 있다. 서비스 제공 능력이란 신속한 주문 처리와 배달이 이루어지고, 고객의 특별한 서비스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지를 말한다. 서비스 질은 오류 없이 물류 서비스를 수행하여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예로, 선적된 제품을 손상 없이 배달하거나, 인보이스가 정확하게 작성되거나, 또는 불량품을 신속하게 처리하는 능력이다. 

2) 비용 최소화 목표

기업은 최소의 물류비용으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주요한 물류비용 항목들을 파악하고, 이들을 합한 총비용을 최소화해야 한다. 물류 관리전문가들은 물적유통의 특정 기능에 대한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보다 총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다양한 물적유통 기능들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으므로 한 기능에서의 변화는 다른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그러므로 물류 관리자가 창고의 수를 늘리고자 한다면, 이러한 경정이 재고, 주문 처리, 수송에 미치는 효과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물류 관리자의 의사결정을 힘들게 하는 것은 개별 물류비용 항목 간에 상충관계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즉, 한 물류 기능의 비용이 감소하면 다른 기능의 비용이 증가한다. 예를 들자면, 물류 관리자가 청소의 수를 늘리기로 했을 때 최종고객에게 배달하는 데 드는 수송비는 감소하지만 주문 처리비는 증가할 것이다. 창고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각 창고에 의해 보관되는 재고량이 늘어나게 되어 재고유지비가 증가한다. 마찬가지로 창고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창고별로 이루어지는 주문 처리비용도 함께 증가한다. 그러므로 각 물류 기능의 비용을 최소화하는 물류 의사결정과 이들을 합한 총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는 물류 의사결정 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업은 모든 물류 활동들을 하나의 물류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로 보는 시스템적 접근이 요구된다. 이러한 시스템적 사고는 고객서비스, 비용, 이익 간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물류시스템의 구축을 가능하게 한다. 최근 많은 기업이 물류비용 항목 간의 상충관계를 고려하여 총 물류비용을 최소화하는 통합물류시스템을 구축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격 목표와 가격결정방법  (1) 2022.09.08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들  (1) 2022.09.07
유통경로 설계과정  (0) 2022.09.05
유통경로의 구조  (0) 2022.09.04
유통전략을 통한 고객가치 전달  (0) 2022.09.03

댓글